착하지만 사회성은 떨어져요, 아스퍼거 장애
아이가 또래 아동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있나요?
예를 들어
· 친구가 너무 적거나 왕따를 당하는 경우
· 또래에게 관심이 없고 혼자서만 노는 경우
· 농담이나 은유, 비유적인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상대방의 기분이나 마음이 어떤 지를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우연한 행동과 고의적인 행동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아스퍼거 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Q. 아스퍼거 장애란?
아스퍼거장애란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증세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이런 특성들로 인해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두드러지는 언어 발달 지연이 나타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의 일종이죠. ‘발달’은 성장하는
신체에 걸맞은 기능적 발전과정을 의미합니다. 즉, 발달장애는 어느 특정 질환 또는 장애를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하는 나이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이 성취되지 않은 상태인 것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는 자폐증과는 달리 어린 시절에 언어 발달 지연이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우회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어 의사소통의 실용성 면에서 어려움이 있습니다.
Q. 자폐증과 비슷한 것 같은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먼저, 자폐증이란 다른 사람과의 상호관계가 형성되지 않고 정서적인 유대감도 일어나지 않는 아동기 증후군으로 ‘자신의 세계에 갇혀 지내는 것’과 같은 상태라 하여 이름 붙여진 발달장애입니다.. 아스퍼거 장애는 사회적으로 서로 주고받는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고, 행동이나 관심 분야, 활동 분야가 한정되어 있으며 같은 양상을 반복하는 증세를 보이는 질환을 말해요.
3세 이전에 진단이 가능한 자폐증과 달리 아스퍼거 장애는 3세 이전에 진단이 어렵습니다. 자폐증을 가진 아동들은 대부분 지능발달에 문제를 겪으며 대인관계를 회피하지만, 아스퍼거 장애를 가진 경우에는 대부분 지능이 정상이고 대인관계에 무관심합니다. 따라서 언어 능력도 정상적으로 발달됩니다.
Q. 아스퍼거 장애의 특징적인 증상을 알려주세요!
사회성 발달에 심각한 지연이 동반되지만 언어, 인지 또는 적응능력의 발달에는 거의 이상이 없다는 점이 중요한 특징입니다.
1)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기 힘들어요
- 일대일 상호작용은 잘하는 편이지만 집단 상황에서는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보입니다. 친구관계와 관련해 또래에 비해 2년 정도 늦은 미성숙한 개념을 가지고 있죠. 따라서 친구 수가 적고 또래에 비해 덜 놀 뿐만 아니라 노는 시간도 짧습니다. 또래 친구보다는 자신보다 어린 아동이나 성인과 놀기를 선호하는데요. 의사소통 방식에 있어서는 다른 사람이 우호적인 의도를 가지고 농담을 하는 건지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놀리는 건지를 식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등 사회적 신호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
2) 맥락을 파악해서 의사소통 하기 어려워요
아스퍼거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다른 사람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곧이 곧대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 이면에 있는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합니다. 지나치게 솔직한 이 부분 때문에 무례하고 예의 없게 느껴질 수 있는 것이죠. 설득과 타협, 갈등 해결 기술 발달이 지체되어 있고, 자기반성이나 자의식이 부족합니다. 또한 직관보다는 지식을 사용함으로 인해 사회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3) 상대방의 감정을 헤아리기가 어려워요
아스퍼거 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 정서적 성숙이 또래보다 3년 정도 지체됩니다. 그래서 상대방의 얼굴 표정을 읽는 데 어려움을 보이죠. 정서를 설명하기 위한 어휘 능력이 부족해 다양하고 세밀한 표현이 어렵습니다. 또한 기분장애, 분노 조절, 사랑 및 애정에 대한 의사소통 문제 등과 같은 이차적이고 부가적인 문제를 보일 수 있죠.
4) 특정한 부분에 꽂혔어요
아스퍼거 장애를 가지면 특정한 것에 관심을 가지는데요. 이 특별한 관심을 위해 사용되는 시간의 양이 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로 심각할 수 있으며, 이러한 특성은 오랜 시간 지속됩니다. 이 비정상적이고 특별한 관심은 2~3세 정도에 일찍 시작될 수 있으며, 대개는 자동차 바퀴 회전이나 전기 스위치 조작 등과 같이 사물의 특정한 부분에 몰입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이 특별한 관심에 관련한 지식의 대부분은 스스로 습득한 것이죠. 어떤 경우는 동물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이들은 마치 동물처럼 행동하기도 합니다.
5) 일상적 대화의 흐름을 따라가기 어려워요
아동이 복잡한 문장을 사용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복잡한 지시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은 아닙니다. 언어검사에서는 정상적인 언어 능력으로 평가될 수 있지만, 현실의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언어 처리 속도에는 심각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죠. 또한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하고, 끝내는 방법에 대해서 전통적인 대화 규칙을 따르지 않는 것이 큰 특징으로 보여집니다.
아스퍼거 증후군을 비롯한 발달장애 아동의 경우 대인관계 형성능력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또래 아이들 사이에서 쉽게 소외되고 겉돌게 되는 문제가 나타납니다. 심각하게는 집단 따돌림, 괴롭힘의 대상이 되기도 하죠. 이런 문제로 인해 발달장애 아동들 중 약 30% 정도가 우울증, 불안증을 동반합니다. 조기에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성인기까지 지속되어 나타나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